안녕하세요 마린이입니다.
조선업계가 10년만에 수퍼싸이클에 진입했다라는 긍정적인 소식에 조선 및 선박제조업 관련주들의 주가가 더 상승할지 기대감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관련된 기업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
HD한국조선해양은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독점 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지배기업인 HD한국조선해양과 종속기업(20개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조선사업은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의 건조와 수소 · 암모니아 추진운반선을 개발하고 있으며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 · 화공플랜트 공사를 수행하였습니다.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중형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국산화, 표준화, 신규 협력사 발굴 및 다수의 프로젝트 수행경험 활용하여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 경쟁력 및 기술 경쟁력 화보 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동남아, 중동, 북남미, 아프리카, 중앙아시아 등 전략지역 영업에 집중하고 프로젝트 수행 리스크 및 공정 관리 방안을 사전에 마련하여 고객 만족도가 증대하였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은 HD현대중공업그룹의 지주사입니다.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막강한 조선관련 기업들이 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 2023년 08월 23일 종가 기준
- 시가총액 8조 186억 원, 코스피 44위
- 상장 주식 수 70,773,116 주
- 액면가 5,000원
- 52주 최고가 130,000원, 최저가 68,100원
- 현재가 113,300원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됩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고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하였습니다.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0.90% 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1.57%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원자재 상승으로 인한 후판가 인상 등의 영향으로 영업손실을 기록하였고 전자규모는 전분기 대비 개선되었습니다.
매출 감소는 지난해 말 대형 해양 프로젝트인 코랄(Coral) FLNG가 출항하면서 해양부문 일감이 줄어든 영향으로 보입니다. 영업이익은 1분기 코랄 FLNG 체인지오더 정산 등 570억원이 발생해 적자 규모를 줄였습니다.
삼성중공업은 누적 수주 실적 세계 3위의 초대형 조선업체입니다.
삼성 계열의 중공업, 조선, 건설업체로 조선해양 부분의 실적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2023년 08월 23일 종가 기준
- 시가총액 7조 2,248억 원, 코스피 47위
- 상장 주식 수 880,000,000 주
- 액면가 1,000원
- 52주 최고가 9,470원, 최저가 4,790원
- 현재가 8,210원
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은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하였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하여 시장변화에 지속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였습니다.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하여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세웠습니다. 현대미포조선은 과거 선박 수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지만 중소형선건조로 사업영역을 변경하였습니다.
조선 관련 기업의 대부분은 현대중공업 계열사들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2023년 08월 23일 종가 기준
- 시가총액 3조 3,032억 원, 코스피 95위
- 상장 주식 수 39,942,149 주
- 액면가 5,000원
- 52주 최고가 117,500원, 최저가 63,300원
- 현재가 82,700원
한화오션 (구. 대우조선해양)
한화오션은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로 대우조선해양(산동) 유한공사, 디에스엠이정보시스템(주), DSME Kazakhstan LLP, DK Maritime S.A. 등이 있습니다.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2023년 0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6% 증가, 영업손실은 86.6% 감소, 당기순손실은 75.5% 감소하였습니다. 2023년 노후선 해체량은 환경규제 강화 및 선대 체질 개선 수요로 인하여 인도량을 상회하고 총 선복량은 감소세로 전환되며 운임 시장 회복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화오션 역시 국내 대형 조선3사 중 하나로 가장 많은 2중연료 추진 엔진 탑재 선박 건조 경험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화오션 2023년 08월 23일 종가 기준
- 시가총액 3조 6,339억 원, 코스피 45위
- 상장 주식 수 216,873,399 주
- 액면가 5,000원
- 52주 최고가 49,900원, 최저가 17,250원
- 현재가 35,200원
HD현대 (구. 현대중공업지주)
HD현대는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하였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였습니다. 환경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된 수입원은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며 자회사들로부터 받는 배당금입니다.
영업이익은 정유부문의 수익성이 증가하고 건설기계 등 주요 자회사의 견고한 실적을 바탕으로 흑자가 큰 폭을 확대된 것으로 보입니다.
HD현대 2023년 08월 23일 종가 기준
- 시가총액 4조 6,606억 원, 코스피 76위
- 상장 주식 수 78,993,085 주
- 액면가 1,000원
- 52주 최고가 65,500원, 최저가 53,300원
- 현재가 59,000원
POSCO 홀딩스
포스코홀딩스는 자동차, 조선, 가전 등 산업에 원자재를 공급하는 철강사업(포스코)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무역/건설/에너지를 포함한 친환경인프라사업(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등)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선, 제강 및 압연재의 생산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룹 전반의 성장 전략을 수립하고 미래 사업 테마를 발굴하여 M&A 등 사업을 추진하는 미래사업 포트폴리오 개발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포스코홀딩스는 지난 1월 포항제철소 완전정상화에 따라 철강부문에서 국내외 이익이 흑자전환했고 친환경 미래소재 매출이 전분기 대비 44% 성장한 것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용 이차전지의 시장규모 확대를 예상하여 설비 확충 등 성장 사업 발굴을 위한 투자에 집중하고 있어 앞으로 매출 성장이 기대됩니다.
포스코홀딩스 2023년 08월 23일 종가 기준
- 시가총액 46조 5,987억 원, 코스피 5위
- 상장 주식 수 84,571,230 주
- 액면가 5,000원
- 52주 최고가 764,000원, 최저가 211,000원
- 현재가 551,000원
HMM
HMM은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여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며 특정 분야의 시황 변동에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구조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HMM 2023년 08월 23일 종가 기준
- 시가총액 8조 3,919억 원, 코스피 41위
- 상장 주식 수 489,039,496 주
- 액면가 5,000원
- 52주 최고가 24,250원, 최저가 16,080원
- 현재가 17,160원
한국카본
한국카본은 1984.09.17일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하고 납품하고 있습니다.
2023년 0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5% 증가, 영업이익은 12.7% 감소,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되었습니다.
Glass paper는 바닥장식재의 필수재료로 우리나라에서 안정적인 수요가 예상되며 신제품 개발을 통하여 동남아시아는 물론 유럽까지 그 시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한국카본 2023년 08월 23일 종가 기준
- 시가총액 5,741억 원, 코스피 311위
- 상장 주식 수 43,960,757 주
- 액면가 500원
- 52주 최고가 15,240원, 최저가 10,300원
- 현재가 13,060원
STX중공업
STX중공업은 2001년 06월 STX에서 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하여 엔파코로 설립되었고 2009.05.15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선박용 디젤엔진, 발전설비, 조선 기자재 등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자재 사업으로 당사는 선박용 디젤엔진 내 크랭크샤프트, 실린더 라이너, 터보 차저 등의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선박용 선실 등 주요 선박용 기자재까지 제작하였습니다.
2021년부터 선박 및 선박엔진 수주가 급증하고 있고 STX 중공업의 수주 실적도 눈에 띄게 개선되고 있어 2022년부터 서서히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ME-GI/ME-GA/LGIP 엔진 등 신모델 개발 및 생산이 가능하여 상대적으로 연료비가 저렴하고 친환경적인 GAS 엔진의 수요 증가에 대비할 계획입니다.
STX중공업은 과거 STX그룹의 계열사였던 기업입니다.
STX중공업 2023년 08월 23일 종가 기준
- 시가총액 3,198억 원, 코스피 461위
- 상장 주식 수 28,552,669 주
- 액면가 2,500원
- 52주 최고가 14,440원, 최저가 3,350원
- 현재가 11,200원
이상입니다.
※ 본 글은 투자추천글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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